예스폼 premium member only
프리미엄 회원을 위한 비즈니스 실무도서 파일 & 정보 콘텐츠
12. 퇴직,휴직 관리
퇴직의 종류 및 관리방침
사직서 제출 및 면담
퇴직 각서 및 업무 인수
회사 재산 반납 및 퇴임식
휴직 관리
해고 및 구제
실업 급여 및 창업, 재취업
 
퇴직의 종류 및 관리방침
퇴직관리는 조직 내 인력의 퇴직상황을 파악/예측하고, 적정한 퇴직수준을 유지하며, 퇴 직결정을 전후하여 발생하는 문제들을 해결하는 일련의 조직관리 활동을 말합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퇴직의 종류와 퇴직 해고 절차에 대해 알아보고 퇴직관리 시 사용하는 서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퇴직의 종류
퇴직의 유형은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의원퇴직, 정년퇴직, 사망퇴직, 해고의 의미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의원퇴직은 사원 본인이 사직원을 제출하고 회사가 승인한 경우나 기간을 정함이 있는 임시 또는 계약사원 등의 고용계약이 만료된 경우를 말합니다.
정년퇴직은 회사 취업규칙에서 정한 정년 연령이 된 경우, 정년 연령에 미치지 아니하나 인사적체 등의 해소를 위해 본인 의사와 합의되어 퇴직하는 경우(명예퇴직)를 말합니다.
반면 사망퇴직은 사원 본인이 사망한 경우의 당연 퇴직을 말합니다.

해고는 징계 면직처분을 받은 경우, 형사사건으로 기소되어 형의 선고를 받은 경우,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 선고를 받은 경우, 신체 또는 정신질환으로 더 이상 직무를 담당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재해,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계속이 불가능한 경우, 학력 또는 경력을 사칭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경우, 강등 이상의 중대한 징계사유로 근무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가 이에 해당됩니다.
의원퇴직 ① 사원 본인이 사직원을 제출하고 회사가 승인한 경우
② 기간을 정함이 있는 임시 또는 계약사원 등의 고용계약이 만료된 경우
정년퇴직 ① 회사 취업규칙에서 정한 정년 연령이 된 경우
② 정년 연령에 미치지 아니하나 인사적체 등의 해소를 위해 본인 의사와 합의되어 퇴직하는 경우(명예퇴직)
사망퇴직 사원 본인이 사망한 경우의 당연 퇴직
해고 ① 징계 면직처분을 받은 경우
② 형사사건으로 기소되어 형의 선고를 받은 경우
③ 금치산 또는 한정치산 선고를 받은 경우
④ 신체 또는 정신질환으로 더 이상 직무를 담당할 수 없다고 판단되는 경우
⑤ 재해, 천재지변, 기타 부득이한 사유로 사업계속이 불가능한 경우
⑥ 학력 또는 경력을 사칭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채용된 경우
⑦ 강등 이상의 중대한 징계사유로 근무가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
2. 퇴직관리 방침
우수 인재 채용이 중요하듯이, 필요 시 사람들을 내보내는 일, 즉 퇴직을 관리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퇴직관리는 종업원의 자율성을 존중하는 참여적 형태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리하여야 회사와 퇴사 직원의 우호적 이해관계를 도모할 수 있습니다. 퇴직 관리 시 필요한 서식으로는 인사규정, 퇴직규정, 퇴직위로금 지급규정, 정년퇴직 예정자 조사표 등이 있습니다.
임원 퇴직위로금 지급규정 정년퇴직예정자 조사표
퇴직금 지급규정 퇴직금 중간정산 규정
3. 퇴직 및 해고절차
적정 인력에 의한 효율적인 생산을 위해 잉여 인력을 내보내기 위해서는 정해진 퇴직절차에 따라 진행해야 합니다.
퇴직을 결정한 직원은 사직서를 제출하고 관련 부서 상급자와 면담을 합니다. 충분한 면담 위해 사직서가 수리되면 퇴직각서를 작성하여 제출합니다. 후임자가 업무에 효과적으로 복귀할 수 있도록 업무 인수인계를 철저히 한 후 퇴직일 이전에 회사의 비품과 자재, 공문서철, 대출도서, 사원 증, 건강보험카드 등을 반납하고 재산반납 확인을 받습니다.
해고는 취업규칙이나 단체협약 규정에 따라 진행하는데 먼저 근로자의 일신상 사유에 의해 해고사유가 발생하면 징계위원회에서 징계 해고에 대한 의결을 하고 해고 대상자에게 해고 통보를 합니다. 만약 해고대상자가 해고 처분에 의의가 있을 경우 노동위원회에 부당해고구제신청을 제기할 수 있습니다. 해고가 결정되면 해고대상자는 회사 재산을 반납하고 퇴사 절차를 종결합니다.
사용자가 사직서 수리를 고의로 지연한 경우 퇴직의 시기 및 퇴직금 산정 기준

퇴직의 효력 발생 시기는 약정이 있는 경우에는 그 기간이 만료됨으로써 근로 계약 관계가 종료되므로 그 기간의 만료 시에 퇴직의 효력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근로자의 퇴직의 의사 표시에 대하여 사용자가 이를 승낙하지 않거나 또는 단체 협약, 취업 규칙 등에 퇴직일에 대한 특약이 없으면 사용자가 근로자의 퇴직의 의사 표시를 통고받은 날로부터 1월이 경과될 때까지는 퇴직의 효력이 발생되지 않고 근로관계가 존속됩니다.(민법 제 660조 제2항, 동예규 제2조) 이 경우 임금을 일정한 기간급으로 정하여 정기일에 지급하고 있는 경우는 근로자의 퇴직 의사 표시를 통고받은 당기 후의 1지급기를 경과함으로써 퇴직의 효력이 발생한다고 되어 있습니다.(민법 제660조 제3항).
그러므로 퇴직 시기는 회사의 사직서 수리일이 될 것입니다. 그러나 퇴직금 지금에 있어 퇴직금을 퇴직 직전 3개월분의 평균임금으로 지급하도록 되어 있고, 1개월이 무임금 처리됨으로써 통상임금보다 적을 때에는 통상 임금을 평균 임금으로 보아 퇴직금 산정의 기분으로 합니다. (근로기준법 제 19조 제2항)
랭키 서식/양식 1위 6년 연속(2013~2018)
보안사이트 인증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