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스폼 premium member only
프리미엄 회원을 위한 비즈니스 실무도서 파일 & 정보 콘텐츠
11. 교육관리
교육의 종류/관리 방침
교육 계획 수립/대상자 선정
직장 내 성희롱 예방교육
교육대상자 의무/교육비지원
교육결과 보고/평가(사후관리)
     
교육의 종류/관리 방침
회사에서는 사원의 능력을 개발하고 경영방침을 주지시키며 일한 보람을 주어 조직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교육을 실시합니다. 장단기 교육계획을 수립하여 회사 내 인적 자원의 동적요소 및 핵심역량을 체계적으로 육성하면 직능 및 직무중심의 전문 인재 양성을 통해 회사발전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이번 섹션에서는 이러한 교육 훈련의 종류를 알아본 후 교육훈련 규정 등의 관리 서식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교육훈련의 목적과 종류
교육 훈련의 목적은 직무 전문지식 및 기술축척을 통해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고,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부서간의 갈등 해소하며, 자기발전 욕구를 충족시키고 근무 동기를 부여함에 있습니다.
또한 욕구불만을 해소하고 애사심 및 주인 의식을 고취하며, 대내외적 환경에 대한 정보 습득 및 신속한 대응 능력을 배양함에 있습니다.

교육훈련의 종류에는 오리엔테이션과 직장 내 교육훈련, 직장 외 교육훈련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① 오리엔테이션(Orientation) - 신입직원에 대한 교육훈련, 견습기간이나 채용 직후 실시 → 경영방침과 현황파악, 실무에 필요한 기초지식 습득을 통해 새로운 환경에 신속히 적응
② 직장 내 교육훈련(On the Job training : OJT) - 일을 통해서 직무에 필요한 지식, 기능, 태도를 경험 중심적으로 훈련 → 사원 능력개발의 80% 이상은 OJT방식
③ 직장 외 교육훈련(Off the Job training) - 회사 내 교육훈련 또는 연수시설에 전문가를 초빙하여 집합교육 또는 전문 교육훈련기관에 위탁 → 인성교육, 집합교육 또는 신기술 숙지를 위한 외부 전문교육

OJT 교육일지
OJT 교육일지
 
OJT 평가표
OJT 평가표
 
OJT 일대일 지도평가표
OJT 일대일 지도평가표
 
OJT 지도 계획서
진술 OJT 지도 계획서
 
OJT 결과 보고서
OJT 결과 보고서
2. 교육훈련 관리 규정
회사의 교육훈련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하여 사원의 자질과 능력을 개발하고 업무수행에 필요한 지식과 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자아의 실현과 회사의 성장을 도모하고 궁극적으로 국가사회의 발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훈련규정입니다.
사내외 교육 및 자격인증대상에 대한 연간 교육계획서, 교육에 대한 평가보고서 등 실제 업무수행에 필요한 서식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교육훈련규정은 교육훈련의 방침, 구분, 용어의 정의, 역할 및 책임 등의 내용으로 구성되었습니다.
교육훈련관리규정 교육규정
교육연수규정(표준) 교육기본규정
3. 교육훈련의 절차
기업에서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고 구성원들의 역량을 극대화 할 수 있는 방법은 전략적안 교육 체계를 기본으로 교육계획을 수립할 때 이루어 질 수 있습니다.

   ① 교육계획을 수립할 때는 우선 교육 예산을 편성하고 예산을 고려하여 장단기 교육계획을 수립합니다.
   ② 수립된 계획에 따라 교육 신청을 받는데 직원의 교육훈련을 활성화하고 교육을 받고자 하는 동기를 유발하기 위하여 각 회사에서는
      교육비용 또는 교육수당을 지원합니다.
   ③ 교육에 참가하는 직원은 교육생으로서의 교육의무사항을 성실히 준수하여 교육에 참가합니다.
   ④ 교육에 참가한 직원은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에 필요한 경우 교육내용과 결과를 보고서로 정리하여 제출합니다.
   ⑤ 회사는 교육이 종료된 후 교육 결과사항을 정리하고 개인별 성과를 평가하여 개인 인사자료에 반영합니다. 교육과정 및 강사에 대한
      평결과와 설문자료를 정리하여 차기 교육기획 및 운영에 활용합니다.
학원비와 관련 교육 훈련비용 처리가 가능한가?

일반적으로 회사에서 업무와 관련하여 임직원에게 사내외에서 교육을 시키는데 소요되는 학원비, 교재비 등은 교육 훈련비나 복리 후생비로 비용처리가 가능하며, 이에는 교육장 임차료, 사내외 강사 초빙료, 연수비, 교육용 책자 구입비, 세미나 참가비, 학원 수강료 등이 해당합니다.
직원이 회사 업무와관련하여 자격증 취득 비용인 학원비, 시업 응시료, 교재비 등 자격증 취득 보조금이 회사의 경영 정책상 필수적이라 할지라도 회사 업무와 관련하여 업무 능력을 향상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는 객관적인 입즘이 가능해야, 교육 훈련비나 복리후생비로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업무와 관련이 없는 자격증 취득이나 직원 개개인의 자기 개발비의 경우에는 해당 직원의 근로 소득에 포함하여 원천징수를 해야 합니다.
랭키 서식/양식 1위 6년 연속(2013~2018)
보안사이트 인증
콘텐츠 제공 서비스 우수 품질인증
저작권OK 인증 한국저작권보호원
서식제공 파트너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마이크로소프트